많은 분들이 본인의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기 위해 검색을 하시지만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하여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사실 내 연금 알아보기를 하는 것이 딱히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개인의 국민연금 납부금액에 따라 연금 수령액을 확인할 때 금액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여러분에게 딱 맞는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를 원하시면 아래 항목들 중 하나를 참고하시면 금방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러 가기

 

 

목차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쉽게 말하자면, 여러분이 소득이 있을 때 정기적으로 보험료를 내면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돈을 벌 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때도 여러분의 소득을 보장해주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는 사회보장 연금제도입니다.

 

국민연금공단 NPS
국민연금이란

이 같은 공적연금제도는 1889년에 독일에서 처음 도입하여 지금은 전 세계 170여 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건강보험, 고용보험, 그리고 산재보험에 이어 국민의 기본 사회안전망이 되어 주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가입유형

국민연금에 들 때 국민 모두가 하나의 유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총 5가지의 가입 유형 중 하나에 들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직장을 다니고 계신다면 사업장 가입자가 되고, 프리랜서 등 개인적으로 소득을 내시는 분들은 지역 가입자가 되는 것이죠. 

 

국민연금 가입유형

 

사업장 가입자 18세 이상 60세 미만인 국민 중 국민연금이 적용되는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주와 해당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지역 가입자 18세 이상 60세 미만인 국민 중 사업장에 가입하지 아니하고 개인소득을 내시는 국민연금 가입자
임의 가입자 18세 이상 60세 미만인 국민 중 사업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의 범주에 들지는 않지만 본인 희망 하에 국민연금에 가입한 분들
임의계속 가입자 이미 60세에 도달하여 가입기간이 짧아 국민연금을 받지 못하는 분들과 기간을 연장하여 더 많은 연금을 받고자 하는 분들 중 65세 이전에 신청에 의해 가입한 분들
외국인 가입자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외국인 분들도 내국인과 똑같은 유형의 국민연금 가입이 가능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 사업장 가입자(사업자와 근로자), 그리고 지역가입자(프리랜서 등)는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며, 임의 가입자와 임의계속 가입자는 본인이 직접 신청하여 연금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조정
국민연금 수령나이 조정

 

국민연금의 종류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은 수령나이가 되면 매달 받는 금액 정도로만 알고 계시지만, 사실 국민연금 급여의 종류는 크게 아래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국민연금의 종류
국민연금의 종류

 

① 노령연금

 

국민연금의 가장 기본적인 급여로써 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인 분들이 국민연금 수령 나이인 62세가 될 때부터 매달 수령이 가능한데요, 지급되는 연금액은 여러분이 연금에 가입한 기간과 소득액에 따른 납부액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② 장애연금

 

불행한 사고나 병이 원인이 되어 완치 후에도 여러분의 소득 활동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판단되는 경우, 초진일을 기준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한 기간 등의 조건에 해당되는 가입자분들의 장애등급에 따라 일정한 급여를 지급하여 안정된 생활을 보장해 줍니다.

 

③ 유족연금

 

국민연금 가입자 혹은 가입자였던 분 그리고 연금 수령이 지속적으로 되던 분이 불행히 사망하였을 때, 이 분에 의해 생계가 유지되던 유족에게 연금을 대신 지급하여 남은 유족의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업자와 근로자
사업자와 근로자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pc)
NPS 국민연금

그럼 바로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기 위해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볼텐데요,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훨씬 구체적으로 연금 수령액 계산이 가능하니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죠? 

 

또한 여기서 제시되는 항목들 중 하나를 참고하셔도 빠르게 내 국민연금 조회가 가능하니 바쁘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 국민연금 빠르게 알아보러 가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는 PC로 알아보는 방법이 있고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PC로 확인하는 방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PC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가장 먼저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야겠죠. 

 

▶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페이지 오른쪽 하단 부분의 주요사이트 메뉴 중 '내 연금(노후준비)' 항목을 눌러줍니다.

 

내연금(노후준비)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그러면 NPS 내연금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이곳에서 페이지 중단의 오른쪽 부분에 보이는 '주요 서비스' 메뉴 칸을 먼저 찾아주신 뒤에 가장 첫 번째 탭인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줍시다.

 

국민연금 예상액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이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시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그러면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예상 노령연금액 표를 통하여 여러분의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상 노령연금액
예상 노령연금액

현재 기준으로 예상연금액 확인을 하실 수도 있고 여러분의 소득 상승률을 이입한 금액으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소득률이 상승한다고 하면 좀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겠네요.

 

상세 조건으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여러 가지 조건들을 입력하게 되면 좀 더 구체적인 연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먼저 상세 연금 조회 탭을 눌러주세요.

 

상세연금조회
상세 연금 조회

다음으로 부양가족연금 대상, 군복무 크레딧, 지급 희망 연령 선택 등을 기입하여 좀 더 상세하게 예상 연금액 계산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상세 연금 조회 조건입력
상세 연금 조회 조건 입력

이렇게 다양한 조건을 부여하게 되면 조금 더 현실적인 나의 연금 수령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금 수령액 결과 및 비교조회
연금 수령액 결과 및 비교조회

 

모바일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다음으로 모바일로 좀 더 간편하게 연금 예상금액을 조회해 볼 수도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구글 플레이에서, 그리고 아이폰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앱스토어에서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다운로드해주세요.

 

▶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앱을 설치하신 뒤 실행하여 '개인 조회' 탭의 '예상 노령연금'을 눌러줍니다. 스마트폰에서도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니 미리 인증서 설치를 해두는 건 필수겠죠?

 

내 곁에 국민연금
내 곁에 국민연금

로그인을 하게 되면 바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나 편리하죠? 모바일에서도 아까처럼 부양가족연금 대상과 기타 크레딧 등을 입력하여 좀 더 상세한 연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상 노령연금
예상 노령연금

여기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에 관해 PC와 모바일로 나눠서 살펴보았고요,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한 번 살펴보셔도 좋을 것입니다.

 

◈ 알면 이득 보는 국민연금 수령액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