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민트는 향이 강한 식물이다. 이 때문에 시원하고 상쾌한 맛이 나는 사탕에 대개 페퍼민트라는 이름이 붙곤 한다. 페퍼민트는 24종이 넘는 멘타(Mentha)속 식물 가운데 하나이다. 이 허브의 이름은 그리스 신화 속 불행한 님프의 이름 '민테(Minthe)'에서 유래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저승의 신 하데스가 민테와 사랑에 빠지자, 질투심에 찬 그의 아내가 민테를 작고 하찮은 식물로 만들어 버렸다. 이에 하데스가 민테와 사랑에 빠지자, 질투심에 찬 그의 아내가 민테를 작고 하찮은 식물로 만들어 버렸다. 이에 하데스가 민테의 작고 파릇파릇한 잎에서 달콤한 향기가 뿜어져 나오게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고대 이집트 시대 이후로 몇 종의 민트가 재배되어 왔지만 페퍼민트는 비교적 최근에 재배되기 시작했다. 페퍼민트는 서로 다른 두 가지 민트종의 자연 잡종으로 1696년 영국에서 발견되었다. 페퍼민트 재배법은 유럽 전역에 급속히 전파되었고, 식민지 개척차들이 이 허브를 신대륙에 전파했다. 오늘날 페퍼민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향신료에 속하며 소화불량 및 기타 소화기 질환 치료제로도 가치가 크다. 그리스, 로마, 고대 이집트 시대의 자료와 유물에 의하면, 민트 잎은 수천 년 동안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로마인들은 음식에 넣는 향신료와 목욕물이나 화장품에 사용하는 향수로 스피어민트(Mentha spicata)를 귀하게 여겼다. 민트를 최고의 허브라고 생각했던 로마의 의학자 플라이니 디 엘더는 민트의 향기야말로 잃었던 기운을 되찾아 줄 수 있다고 적고 있ㄷ. 중세 시대의 많은 식물지에는 민트가 최고의 위장 질환 치료제로 기록되어 있다. 민트는 와인이나 식초에 담가 우려내면 구강 세정 효과가 뛰어나고, 민트 잎을 이마와 관자놀이에 올려놓으면 초기 두통이 치료되었다. 영국과 아메리카 식민지에서는 민트가 소화불량, 장내 가스, 영아 산통, 속 쓰림, 구역질, 두통, 열병, 감기 치료에 사용되는 허브였다.


페퍼민트는 위벽과 장벽의 근육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늘날 허브의학 전문의들은 소화불량 완화 및 소화 촉진에 페퍼민트를 처방하고 있다. 페퍼민트는 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한 통증, 가스, 설사를 치료하는데 이용된다. 페퍼민트를 피부에 사용하면 발진, 기타 염증에 대한 냉각 효과가 있다. 감기, 독감, 인후염, 가래가 없는 마른기침 치료제로 널리 사용된다.


의학적 용도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증후군

+감기 및 기침

+근육통

+긴장성 두통


페퍼민트는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생약 소화제이다. 향이 강한 이 허브는 소화관 근육을 진정시켜 주고 쓸개에서의 담즙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지방의 소화를 돕는다. 페퍼민트가 장내 가스를 줄여주고, 복부 경련을 완화하며, 소화불량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연구 결과에서는 특히 캐러웨이 씨 오일과 혼합 복용한 페퍼민트 오일이 전통적인 소화불량 치료제와 효과가 같거나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