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억만장자 뉴스입니다.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 에서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란?



전자세금계산서 란 세금 중 【부가가치세를 계산하기 위한 전자 서식】인데요, 이는 사업자 간 거래 시, 공급하는 자와 공금받는 자의 정보와 상호간에 거래된 상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명시한 계산서이며, 거래를 할 때 발행해야 하는 증빙 서류의 일종입니다.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거래명세표)


쉽게 풀어 말하자면, 사업자 간 거래된 상품이나 서비스에 부가가치세 10%를 덧붙여서 받았다는 것을 인증하는 영수증이라고 할 수 있죠.


☞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예를 들어, LG 전자에서 대리점에 에어컨 1대를 150만원에 공급할 때, 전자세금계산서 에 공급가액은 150만원, 부가가치세는 15만원(10%)라고 기재한 후에 대리점 업주에게 공급해야 하며, 



LG 전자는 업주로부터 받은 15만원의 부가가치세를 세금으로 납부할 의무가 있고, 대리점은 에어컨 가격에 얹어준 15만원의 부가가치세액을 훗날 고객에게 판매할 때 받은 부가가치세를 신고하여, 본인이 납부하여야 할 세액에서 공제받는 겁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소비자가 부가가치세를 내게 되는 셈이죠.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전단계세액공제법)


만약 사업자가 일반과세자일 경우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며, 면세사업자나 간이과세자는 발행할 의무가 없습니다.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신고기간)


전자세금계산서는 왜 필요한가요?

☞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는 개인사업자가 꼭 내야할 세금 중 하나인 부가가치세를 냈다는 것을 증빙하는 서류로써 어떠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타 공급자로부터 매입할 경우 부가가치세를 낸 만큼의 세금을 공제 받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다른말로, 국가로부터 일반과세자가 사업으로 쓴 돈을 비용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영수증이 필요한데 세법에서는 아무 영수증이나 서류를 인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판매자의 정보, 그리고 구매자의 정보가 있는 세금계산서 만을 인정해주기 때문에 전자세금계산서 는 일반과세자인 사업자간의 거래시 반드시 발행해야 하겠죠?



※ 단, 신용카드체크카드, 그리고 현금 영수증으로 대금을 결제하면 계산서나 세금계산서를 대신할 수가 있기 때문에 따로 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예외)


아래에서 전자세금계산서발행세금신고하는법 , 개인사업자세금신고국세청홈택스앱, 전자민원발급센터 같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1-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공인인증서 발급(4400원) 또는 사업자범용 공인인증서(10만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용은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 사업자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다음포털에서 '한국정보인증' 검색 ◀


법인사업자 / 개인사업자 항목 클릭 ◀


해당되는 옵션 선택 ◀


▶ 바로신청 누르기 



【-2-사업자용 공인인증서 혹은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아래처럼 다음 포털에서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를 검색하여 나오는 가장 첫번째의 국세청 홈택스 링크를 눌러줍니다.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검색)




【-3-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왔다면 상단에 보이는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4- 이제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5- 인증서 선택창이 뜨면 전자세금계산서용 혹은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해줍니다. 개인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하면 안되요!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6- 그러면 다시 국세청 홈택스 메인 페이지로 돌아올텐데요, 이 때 상단에 보이는 [조회 /발급] 항목을 눌러서,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이세로 홈페이지)


【-7- 하위메뉴 중에 [발급] → [건별발급] 의 순서대로 눌러줍시다.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항목 선택)


【-8- 마지막으로 왼쪽에 바로 보이는 [건별 발급하기] 항목을 눌러 전자세금계산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9- 아래 화면과 같이 일반과세자용 전자세금계산서 가 로딩된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기입할 항목들의 세부사항에 대해 짧게 설명하고 마무리 하도록 하죠.


☞ 국세청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필수기재사항


공급자(판매자)의 성명(대표자 / 대표이사), 상호명, 사업자등록번호

 공급받는 자(구매자)의 성명, 상호명, 사업자등록번호

 공금가액과 부가가치세액 (공급가액의 10%)

 작성일자 (상품이나 서비스가 매매된 날짜) 

※ 지불이 2~3달 뒤에 되었건 간에 무조건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매가 오간 날짜여야 합니다.


▶ 청구냐, 영수냐, 그것이 문제로다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많은 분들이 모르거나 자주 실수하는 부분이 이 부분인데요, 청구 혹은 영수를 선택하는 기준은 간단합니다. 여러분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는 시점》에서


▶ 이미 대금을 받았다면 영수

▶ 아직 대금을 받지 않았다면 청구


를 선택하셔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여러분 중 급히 사업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급한 불은 끌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지금까지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만약 이 글이 일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됐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여러분들 한분 한분의 공감이 저에게는 무한한 감동이 된답니다. 또한 아래에는 더 많은 세금계산서 및 금융 정보도 많으니 도움이 될 만한 항목은 재빨리 낚아채 가시길 바랍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활용하기 ◀

  증여세율 낮추는 10가지 절세꿀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