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는 친척 관계에 있는 두 종이 키 큰 목본성 관목이며, 전통적으로 티베트, 몽골, 중국의 비옥한 히말라야 계곡과 중국의 신장 지구 및 닝샤 성 지역에 자생하여 이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이 두 종의 식물에는 크기와 모양이 톰슨 시들레스(Thompson Seedless : 씨 없는 청포도)와 비슷한 밝은 주홍색 열매가 열린다. 고지 열매는 매우 연약하므로 손으로 따기보다는 가지를 살살 흔들어 바구니에 받아 낸다. 고지 열매는 약간 달콤하고 시큼한 맛이 나는데, 크랜베리 맛이나 딸기와 라즈베리를 섞어 높은 맛이 난다.
고지는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서야 서양에 알려졌다. 현재는 건조 베리 및 베리 주스에서는 베리 크런치바, 고지 베리 추출물이 들어 있는 캡슐에 이르기까지 수백 가지의 고지 제품이 건강식품점과 허브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 제품들 중에는 고지의 효능을 과장해서 표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고지는 오래전부터 중국과 티베트에서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고지의 부드러운 어린잎과 새싹은 주로 채소로 이용된다. 신선한 고지 베리 주스는 고지를 재배하는 지역에서 인기가 많고, 차에 섞어 강장제로 만들기도 한다. 건조고지 베리는 보통 조리해서 죽 및 여러 가지 약재가 들어 있는 다양한 보양탕 등의 음식에 넣어 먹는다. 오래전부터 여러 지역에서는 고지 베리를 차로 끓여 마시기도 했다. 전통 약제를 이용하는 문화가 있는 지역에서는 고지가 염증, 피부염, 코피, 관절통 치료제이자 진정제로 사용되고 있다. 중국 전통 의학에서도 고지를 다른 허브와 혼합해서 시력 저하, 빈혈, 기침 치료 제제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현재 서양이나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는 몇몇 고지 베리 제품들이 노화 방지, 암 치료, 성 기능 향상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모두 과학적으로 확실히 입증되지 않은 내용이다. 그러나 다른 여러 가지 과일과 채소처럼 고지 베리에도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항산화제란 세포를 손상시키고 암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학물질인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물질이다. 고지 주스에도 약한 적응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리시움 치넨스가 직립하거나 제멋대로 자라는 낙엽성 관목으로, 가시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보통 높이 60~90cm까지 자라지만 1.8m까지 자라기도 한다. 잎은 어긋나고 삼각형에 가까운 타원형이며, 길이는 7.5cm까지 자란다. 관 모양의 자주색 꽃은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고, 지름이 1.2cm 이상이다. 긴 타원형의 밝은 주홍색 고지 열매는 길이 약 2.5cm 폭 1.2cm이며, 6월에서 9월까지 열린다.
의학적 용도
+전신 건강
+항산화제
고지 베리는 적건포도와 비슷하게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