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게이트 요금 납부를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하이패스 카드 단말기이지만 많은 분들이 아직 등록 및 변경 방법을 잘 모르고 계십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그래서 오늘은 단말기 구입과 신규 등록 방법, 그리고 명의 변경과 해지 및 분실 시 대처 방법에 관해 하나씩 간단하게 알아볼 텐데요, 이곳 검색 결과를 통해서도 해당 정보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 단말기 등록하기



목차
  • 하이패스란?
  • 하이패스 단말기 종류
  • 구입 맟 등록방법
  • 정보 변경 방법
  • 정지와 해지 방법
  • 만약 분실했다면?


하이패스란?


하이패스란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와 유료도로의 톨게이트에서 통행료를 지불해야 할 때 운행 속도를 줄이지 않고도 게이트 통과 시 무선 통신을 통하여 통행료가 정산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요금이 충전된 하이패스 전용 전자카드를 차량의 앞면이나 뒷면에 부착한 단말기에 꼽으면 되는데, 이때 단말기는 톨게이트와 정보를 무선으로 주고 받는 매개 역할을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종류


하이패스 단말기는 적외선으로 통신하는 방식과 주파수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방식,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단말기의 종류에는, 일반형, 룸미러형, 심카드형, 4.5톤 이상 화물차 전용, 그리고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요금 감면용이 있는데, 저는 심(SIM)카드형과 룸미러형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구입 및 등록방법


그 이유는 첫번째로 심(SIM) 카드형의 경우 휴대폰에 넣는 심카드처럼 기기와 일체화돼서 카드 분실이나 도난에 대한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룸미러형는 번거로운 부착 과정 없이 룸미러에 장착되어 있어서 차량 내부의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이죠.



이곳에서는 제가 추천하는 하이패스 단말기 및 카드를 구입 및 등록할 수 있으니 아직 단말기나 카드가 없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하이패스 카드 및 단말기 구입하러 가기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제 막 구매하셨다면 등록을 하셔야 하는데, 온라인 주문이 아닌 직접 구매를 하셨다면 구매처에서 여러분의 차량번호와 차주명을 등록하면 완료되며, 온라인으로 등록하신 경우 E-HipassPlus 홈페이지에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E-HipassPlus 바로가기


순서는  USB를 통해 단말기를 컴퓨터와 연결한 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와 차주명, 그리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면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정보 변경 방법


만약 여러분이 하이패스 단말기에 등록된 정보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경우에는 아까 언급한 ① 홈페이지에서 변경하는 방법이 있고 아니면 ② 직접 판매점이나 한국도로공사 영업점에서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⑴ 본인 차량이 바뀐 경우


이 경우에는 하이패스 단말기의 정보를 신규 차량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소유자가 동일하기 때문에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전화를 거셔서 정보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⑵ 본인 명의가 아닌 단말기를 등록하려는 경우 


만약 하이패스 단말기가 부착된 차량의 소유주가 바뀌었다면 단말기의 명의 변경도 같이 해야겠죠. 이 경우 E-HipassPlus 홈페이지에서 직접 변경하시거나 한국도로공사 영업소나 단말기 판매점에서 명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정지와 해지 방법


만약 하이패스 단말기 사용을 일시 중지하거나 가입 해지를 원하신다면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를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 해지 후 재등록을 하고 싶으신 경우에도 E-HipassPlus 홈페이지나 한국도로공사 영업점이나 단말기 판매처에서 재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분실했다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분실하였을 때는 약간 번거로울 수도 있으나 한국도로공사 영업점 혹은 단말기 판매점을 직접 방문하셔서 분실 신고를 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또한 만약 분실되었다고 생각했던 하이패스 단말기를 다시 획득한 경우에도 같은 방식으로 분실 신고 회수 처리와 단말기 재사용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이패스 카드의 단말기 등록과 변경, 그리고 사용 정지 방법과 분실 시 대처 방법까지 모조리 살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아래에서는 다른 분들이 관심 가진 정보도 알아보실 수 있으니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 이 글을 읽은 다른 분들에게 인기있는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