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조회하고 납부하는 과정이 그리 낯설지는 않은데요, 그럼에도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서 예전에 납부했더라도 잊어먹는 경우가 발생하곤 하죠.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 단말기가 오작동, 잔액 부족 등의 이유로 미납 통행료를 조회하고 납부하려면 이곳을 확인하시면 바로 해결할 수 있으니 급하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빠르게 납부하러 가기



목차
  • 하이패스란?
  • 하이패스 없이 톨게이트를 지나버렸다면?
  •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 그 외 가능한 방법들


하이패스란?


하이패스(High-Pass)는 톨게이트를 지날 때 잠시 멈춰 서서 직접 요금을 징수원에게 납부해야 하던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톨게이트를 지날 때의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톨게이트와 차량 간의 무선 통신망을 이용하여 요금을 납부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하이패스 없이 톨게이트를 지나버렸다면?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차량이 차선을 잘못들어 하이패스 전용 차선으로 톨게이트를 지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또한 하이패스 단말기의 등록 정보 오류, 오작동, 그리고 카드의 잔액 부족 등의 이유로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만약 톨게이트를 지날 때 경보음이 울렸다면 '요금이 미납되어 나중에 결제하기를 바란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침착하게 바로 다음에 거치는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조회하여 납부하실 수 있으니 특별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미 고속도로를 빠져나왔다면 어떻게 납부해야 하는 것일까요?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이렇게 미납요금을 정산하지 못한 채로 목적지에 도착하셨다면 이곳 검색결과에 해당되는 항목 별로 통행료 미납요금 조회와 납부까지 바로 할 수 있으니 바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하기



1.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납부하기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는 하이패스 홈페이지 에 접속하셔서 본인 차량 번호를 통해 미납통행료를 조회한 뒤 바로 현장에서 내지 못했던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2. 콜센터(☎1588-2504)로 전화해보기

인터넷으로 납부하시는 방법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콜센터로 전화를 하셔서 차주가 본인임을 확인하시면 상담원이 상세하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와 납부 방법에 대해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미납요금을 내야한다는 걸 깜박하셨더라도 괜찮습니다. 요금 미납 상태로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난 분들에 한해 한국 도로공사에서 차량 등록 주소로 미납 고지서를 발송하니까요. 



하지만 빈번하게 요금 납부를 미루고 내지 않은 분들은 실제 미납 요금의 10배에 달하는 벌금을 내게 될 수도 있으니 만약 미납 안내서나 고지서를 받게 된다면 제때 요금을 내시는 것이 좋겠죠.

 

그 외 가능한 방법들


1. 통행료 서비스 플러스(+)로 납부하기 

요즘에는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도 다양한 세금이나 요금을 납부할 수도 있어서 편리한데요, 하이패스 미납 요금 또한 한국 도로공사의 통행료 서비스 플러스(+)라는 앱에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 서비스+ 다운로드하기 (안드로이드)

통행료 서비스+ 다운로드하기 (앱스토어)


2. 도로공사 영업소를 직접 방문

나이가 좀 드신 분들은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통행료를 납부하는 것이 직접 영업소를 방문하시는 것보다 더욱 번거로울 수도 있죠. 따라서 직접 근처의 도로공사 영업소를 방문하셔서 납부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렇게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조회하고 납부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 방법 중 본인에게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부디 기간 내에 미납요금을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읽은 분들이 관심을 가진 정보들